[새소식] 이벤트 이후 피드백 및 EM 블로그 공지

EM NihilEM Nihil Posts: 258Event Moderator
edited April 2021 in Arirang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금일 이벤트 이후 저도 그렇지만 플레이어 분들도 당황하신 것 같습니다. 이는 아마도 이전에 참여했지만 정확한 아리랑 샤드의 프로세스에 대해 잘 모르고 계셨거나, 아니면 새로 참여하신 분들께서 예상한 이벤트와 많이 다르다고 느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오늘 사람이 아마도 그동안 했던 이벤트 중 제일 많았던 것 같습니다.

사람이 많아지다보니 EM이 연기하는 RPC (역할극 캐릭터)를 보지 못한 채, 사람들이 앞서가는 사람만 쫓아다니다보니 사람들이 낙오되는 분들도 계셨고, 그로 인해 마지막 보스전에 순간이동기가 일정 시간 이후 제거되는 걸 모른채 낙오되어 헤메거나 다른 용무를 보고 나중에 왔다 낭패를 보신 분도 계셨고, 이벤트 중 던전 내에서 차원문을 열 경우 제재가 가해진다는 걸 모르던 분들도 계셨습니다. 저는 저대로 평상시 해온 프로세스대로 이벤트를 하고 나서 이런 부분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거에 좀 당혹스럽기도 했습니다.

금일 피드백으로 나눈 부분이 다소 있고, 그 외에 별도로 공지할 내용도 있었는데 시간이 지체되다보니 그냥 중간에 가신 분들도 있어 공지한 내용이 전달되지 못했을 것 같아 내용을 규합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을 덧붙여 정리해 이렇게 따로 올립니다.

보스전 순간이동기 제거


마지막 보스전이 시작되기 전, 순간이동기는 일정 시간만 유지되고 제거됩니다. 이 부분은 예전에 있었던 일에 대한 피드백으로 시작된 부분입니다. 과거 아리랑 샤드에서 이벤트가 진행될 때, 1~2시간동안 진행되는 과정을 건너뛰고 마지막 보스전이 시작되면 순간이동기를 타고와 던전 내에서 차원문 여행 주문을 사용해 다른 사람들과 난입해 보스전만 하고 떠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몇 번에 걸쳐 일어나면서 기껏 일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보스전만 하러 오는 사람들이 과실만 탐하고 간다며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로 인해 나온 대책이 보스전 순간이동기 제거였습니다. 하지만 순간이동기를 무조건 제거하는 건 아니고, 따로 일정 시간은 없지만 제 시야 내에 더 이상 사람이 보이지 않을 때 제거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오되었거나 다른 용무로 다른 곳에 잠시 이동한 경우엔 제 시야에 보이지 않으니 더 이상 없는 걸로 판단해 순간이동기를 삭제하게 되어 보스전에 참여할 수 없게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그게 오늘 일어났던 일입니다.

금일 있었던 일로 순간이동기 제거에 관련한 규칙을 몇 가지 추가합니다:

  • 순간이동기가 일정 시간이 되면 사라지는 시간은 최소 3분으로 명확히 규정합니다.
  • 보스전 순간이동기가 열렸고, 삭제되기 전에 일련의 과정을 이벤트용 채팅 채널인 Arirang Event Channel에 공지합니다.
  • 이벤트에 참여 중 낙오되어 순간이동기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이벤트 채널인 Arirang Event Channel에서 이야기를 하되, 해당 플레이어가 이벤트에 참여하던 걸 확인했었거나, 이벤트 장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낙오된 경우라면 구제 기회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이벤트 참여자가 아니라고 판단된다면 구제 기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향후 이벤트 공지에 반영되어 첨부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확인하시어 이벤트 중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던전 내 차원문 여행 주문 제한


위와 같은 이유로 던전 내에서 차원문 여행 (Gate Travel) 주문을 시전할 수가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지에도 있는 내용이므로 별도로 규정을 추가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현재 블랙손 성처럼 일정 지역을 애완동물을 타지 못하게 하거나, 특정 마법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하는 툴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해당 툴이 한국 샤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질 않습니다. 이는 이전에 울티마 온라인 팀에 질의를 했을 때, 북미와 한국 사이에 시차로 인한 게 아닐까 추측했습니다. 조금 더 설명하면, 해당 툴은 서버 정기 점검 시간 때 초기화가 됩니다. 그런데 이 서버 정기 점검 시간이 우리나라는 아침이지만 북미 시각으로는 저녁입니다. 다시 말해 북미에서 울티마 온라인팀 업무 시간에 해당 툴을 설정하면 북미로 저녁 시간에 아리랑 샤드가 정기 점검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해당 툴이 풀려버리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전에 이야기를 했는데, 그때 명확하게 답변이나 대책을 제시해주질 않아 그동안 제가 직접 모니터링을 해왔습니다. 작년과 올해에 특히 일쉐나에서 많이 이벤트를 진행했던 이유가 해당 대륙에선 이동 주문을 시전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 그러다 지난 번 이에 대한 내용을 모르시고 차원문 여행 주문을 시전하셨다가 제재를 받으신 분이 계셔서 공지에 추가함과 동시에 울티마 온라인팀에게 다시 문의를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시차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툴은 제대로 작동하고 있으며, 자신이 보기엔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좀 혼돈이 와서 오늘도 해당 툴 설정을 요청을 했는데 한 분께서 차원문 여행 주문을 시전해 제재를 받으셨습니다. 이에 관련해 다시 한 번 울티마 온라인팀에게 질의를 할 예정입니다.

보스 난이도


몇몇 분들께서 보스전 난이도에 대해 불만을 갖고 계신 걸로 압니다. 사실 밸런스에서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때론 보스의 속성에 따라 어떤 직업에겐 좀 수월할 수도, 어떤 직업에겐 좀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매번 보스의 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에 늘 뒤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항상 최선을 고려하려고 하지만 무결한 공정을 찾는 건 유토피아를 찾는 일과 같습니다.

또 보스를 공격할 때 피해가 거의 없다고 하시는 부분도 조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스전을 하게 될 때,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전리품 획득 권한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려면 보스가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체력을 무한정으로 올려서 버티게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렇게 할 수 없다는 데에 있습니다. 울티마 온라인의 게임 시스템은 워낙 연식이 오래된 엔진으로 되어 있어서 설정할 수 있는 능력치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계값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낮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보스의 능력치가 일정 범위로 제한되는 상황에서 보스가 오래 생존하게 하려면 플레이어와 얼마나 공방을 벌이느냐가 됩니다. 그러다보니 보스를 공격해도 피해가 거의 가지 않고, 그 대신 맞을 때는 엄청난 피해를 받게 되는 방식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얼마나 더 많이, 효율적으로 주느냐는 차이가 있겠으나 한 번에 줄 수 있는 피해량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보스의 속성, 세기, 난이도 등을 설정할 때 많은 요소를 고려하게 됩니다. 그만큼 밸런스를 맞추는 건 말 그대로 머리털이 빠지는 느낌입니다. EM이 된 지 수년이 지나도 솔직하게 말해 지금도 보스의 난이도를 맞추는 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고역이고, 많은 EM들을 고민하게 만듭니다.

예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보스의 밸런스나 난이도 부분에선 늘 불만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지 최대한 다수를 만족시키는 일이 이 부분의 목표가 되고, 그걸 위해 많은 고민을 한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상 획득


보스전에서 보상을 얻는 건 탑 어택커 (Top Attacker)라고 하는 시스템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시스템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분이 계시는 듯해 조금 더 설명하고자 합니다. 보스전의 보상 획득 방식은 순전히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게임 내 속성인 행운은 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누구든 전리품 획득 권한을 얻게 되면 보상을 획득할 기회를 얻게 되며, 보스가 사망 시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전리품 획득 권한은 두 가지로 결정됩니다.

  • 보스에게 일정량의 피해를 주는 경우
  • 보스에게 받은 피해를 일정량 회복하는 경우 (보스가 다른 사람에게 준 피해를 치료해주는 것도 포함)

다른 보스전처럼 많은 피해를 주는 순서대로 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누구든 시체를 살펴볼 수 있는 전리품 획득 권한만 얻게 된다면 자격이 주어지는 겁니다. 이는 지난 EM 프로그램에서 일어난 부정 행위으로 인해 계속해서 변화하다 이렇게 정착되었고, 현재로썬 변화를 줄 계획이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보상 제도는 EM이 결정하는 것이 아닌, 울티마 온라인 팀에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EM은 어디까지나 이벤트를 기획, 진행하며 그에 맞는 보상을 지정하고 승인을 받아 이벤트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분배하는 것뿐입니다. 또 제공하는 보상의 수 역시 해당 샤드의 인구수와 이벤트 참여 인원 수에 비례해 울티마 온라인 팀이 결정하게 됩니다.

또 다른 방식으로 보상을 주거나, 별도의 참여 보상 등을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과거 부정 행위나 편애 등의 문제도 있었고, 현재 울티마 온라인 팀은 그런 부분들을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상 획득 과정이나 별도 보상 등의 부분은 논외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EM 블로그 회귀


이전에 포럼과 블로그에 관련한 건의를 받았고, 이제 포럼에 정착한지 1년이 되는 지난 1월, 이벤트가 끝나고 나서 여러분께 예전 블로그를 사용했을 때와 포럼을 사용할 때, 어느 쪽이 더 나은 지를 여쭤봤습니다. 몇몇 분들께서 블로그로 회귀를 하길 원하셨고, 이 의견을 취합해 프로듀서에게 포럼에서 다시 블로그로 회귀할 수 있도록 문의를 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몇 가지를 질의를 했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식 포럼에서 다시 EM 블로그로 회귀해도 괜찮은지
  • 현재 한국 오리진 스토어에서 울티마 온라인 코드를 구매할 수 없는데 올해엔 해결될 수 있을지 - 혹은 스팀이나 다른 플랫폼에서 코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할 계획은 있는지
  •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에 서울 로케일이 존재하는데, 비용적 차이가 없다면 한국 샤드를 서울 로케일로 해서 게임 환경을 좀 더 쾌적하게 해줄 순 없는지
  • 현재 새로운 유산에 관련한 어떠한 번역 지침도 받지 못했고 데이터베이스 상에서도 관련 내용이 추가되고 있질 않은데 새로운 유산 샤드에 한국어화, 현지화를 할 계획이 있는지

다만 아직까지 해당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했기에 현재 포럼에서 아리랑 샤드 EM 블로그로 넘어가는 건 아직까진 승인되지 않아 완전히 변경할 순 없지만, 차선책으로 블로그와 포럼을 동시에 운영하다 정확하게 결론이 나면 블로그로 넘어갈 지, 아니면 포럼에 그대로 남을 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전 EM 블로그의 주소는 이곳이며, 이전 도메인은 유지하지 않았다가 현재 다른 사람의 손에 넘어간 상태라 복구하진 못할 듯 싶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자체는 건재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무인 매크로 및 게임 내 문제 신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인 매크로에 대한 신고는 제가 받지 않습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브로드소드 온라인 게임즈의 정식 직원인 게임 마스터가 아닌 여러분과 같은 플레이어이자, 시간 계약직인 이벤트 모더레이터로 어디까지나 이벤트에 관련한 내용만 전담하고 있습니다. 저는 게임 내에서 도움 메뉴를 통해 부를 수 있는 호출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여러분의 계정 기록 조회 권한이나 버그 추적 및 수정 능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내에서 버그를 경험하셨거나, 무인 매크로를 보셨거나, 그 외에 다양한 게임 플레이에 관련한 문제는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극히 제한적인 부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문제는 게임 마스터를 호출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이와 관련된 문제로 연락을 취하시더라도 제가 안내하는 건 어디까지나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밖엔 없습니다. EM들은 내부적으로 게임 마스터들과 연락을 하지 않습니다. 연락할 수 있는 채널 자체가 없으며, EM들 역시 게임 마스터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게임 내 도움 버튼을 눌러 호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EM과 GM은 완전히 별개의 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완벽한 분리되어 있습니다.

EM에게 이에 대해 이야기를 하셔도 저는 게임 마스터에게 신고하라는 말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EM이 따로 내부적인 어떤 방법으로 GM을 통해 제재를 요청할 수도 없거니와, 사적인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능력이나 권한도 없으므로 만약 이와 같은 오해를 갖고 계시다면, 전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이벤트 기획이나 때론 한글화 테스트를 위해 종종 던전이나 필드에 돌아다닐 때가 있는데, 그 와중에 아주 비정상적인 경우를 마주하게 될 경우엔 문제가 야기될 소지는 있습니다. 예컨대 예전에도 말했지만,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올 수 없는 미사용 던전이나 비정상적인 버그 악용 사례를 직접 목격할 경우에는 EM 의무 규정에 따라 보고할 의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와 무인 매크로 등을 구분짓는 테스트나 판단은 EM의 의무나 역할이 아니며, 이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도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제가 임의로 결정하지 않으니 이상한 억측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침말


금일 아마도 역대급으로 인원이 몰린 것 같습니다. 오늘 처음 뵙는 분들도 계시고, 아마 이벤트가 여러분이 생각했던 것과 달라 여러 가지 불만이나 의견이 제시된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벤트 중엔 사람이 많은 만큼 혼자서 통제하기 다소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한 분 한 분 챙겨드리기가 어렵다 보니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몇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 가능한 EM이 연기하는 캐릭터를 확인하고 최대한 잘 따라다니세요. 이벤트는 EM을 중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 절대, 절대로 던전 내 혹은 보스전 스테이지에서 차원문 여행 주문 (Gate Travel)을 사용하지 마세요.
  • 이벤트 중엔 다른 용무를 위해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이벤트는 항시 장소가 변할 수 있으며, 낙오될 수 있습니다.
  • 만약 낙오된 상태거나 문제가 있다면 이벤트 채팅 채널인 Arirang Event Channel을 통해 위치를 물어보세요.
  • 종종 이벤트에 인원이 집중되다보니 렉이나 연결 실패로 EM이 게임에서 튕겨 사라질 때가 있습니다. 그땐 Arirang Event Channel에 물어보시고, 만약 EM이 대답하지 않는다면 튕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2~3분정도 기다리셨다가 다시 물어보세요.

오늘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제공해주신 모든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더 좋은 이벤트와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 BilboBilbo Posts: 2,834
  • hoijjahoijja Posts: 8
    후크의 보물지도 퀘스트 진행시 오류가 있습니다. 
    석상을주고 퀘스트 내용전달시 모든 글자가 깨집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