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발해 개발팀 M&G 안내

EM NihilEM Nihil Posts: 258Event Moderator
edited February 2020 in Arirang

2020년 2월 25일, 발해 샤드에서 개발팀 만남과 환영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관련해 별도의 공지를 올리니, 참고하시어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개발팀 M&G가 뭐죠?

개발팀 M&G (Meeting and Greeting : 만남과 환영 행사)는 매년 각 샤드에 방문해 개발팀이 직접 플레이어들과 만나서 플레이어들이 궁금한 것들이나 건의하고 싶은 것들, 어떤 것을 질문하건 개발팀이 답변을 해주는 샤드 순방 행사입니다. 

개발팀 M&G 일정

발해 샤드에서 개발팀 M&G는 다음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일시: 2020년 2월 25일 오전 0시 (미동부시각 2020년 2월 24일 오전 10시 - 시차 14시간 기준)
※ 시차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대략적으로 24일 오후 11시부터 준비할 수 있길 권장합니다.
장소: 브리튼 블랙손 성 알현실

M&G 시간은 어느 정도 할애해주나요?

각 샤드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할 순 없으나, 평균적으로 개발팀 M&G는 1시간에서 2시간가량 진행되며 시간이 허락하는 한 개발팀은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의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사람이 많다면 질문이 한 사람당 한 개씩 제한될 수 있지만, 사람이 적다면 한 사람당 여러 개의 질문이 허용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많은 질문은 다른 사람의 질문 기회를 빼앗을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팀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되나요?

아무거나 하셔도 됩니다! 개발팀이 직접 플레이어들과 만나 각 샤드나 각 지역의 특성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받는 것이므로 편하게 생각하시고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을 말하시면 됩니다.

개발팀에게 건의를 하셔도 좋고, 궁금한게 있다면 질문하셔도 좋으며, 심지어 평소에 이런 점이 고쳐졌으면 하는 개선 사항을 말씀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개발팀에게 질문을 할 때엔 여러분이 원하는 점이 명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질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일 그래도 어떤 질문을 해야 할 지 도통 감이 안오신다고 하시면 다른 샤드에서 있었던 개발팀 M&G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다음의 링크는 지난 한국 샤드의 개발팀 M&G 기록입니다:


그러나 다음의 질문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나친 개인적 질문 - "결혼은 하셨나요?" "나이가 몇 살이세요?" 등등
  • 악담이나 비방 - 개선을 위한 비판과 비방은 다릅니다. 의미없는 비방은 즉시 행사 장소에서 추방될 수 있으며, 행동 규칙을 위배하는 언어 폭력을 제재를 받을 수도 있는 점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 두서없이 반복되는 말 - 두서없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말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시간을 소모하는건 다른 사람이 질문을 할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질문의 의도와 내용을 명확히 해주세요.

개발팀에게 말하려면 영어로 해야되지 않나요?

네, 개발팀에게 말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대개 아시아권에선 EM들이 통역을 맡아 전해드리기도 합니다. 다만 현재 발해 샤드를 담당하고 있는 EM은 타카코님이신데, 이 분은 한국어 가능자가 아니므로 통역을 맡아 진행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도 최대한 참여를 하도록 노력하겠으나, EM이 어디까지나 전업이 아니기에 개인 사정에 따라 참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라도 주위에 영어가 가능하신 분이 계시다면 부탁을 드리고 대신 질문을 하거나 전반적인 통역을 부탁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이번 공지 역시 이와 같은 경우를 대비해 여러분이 미리 인지하고 주위 분들과 정보를 공유해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만약 참여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요?

설령 발해 샤드에 참여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개발팀 M&G는 각 샤드마다 진행되는 행사이므로 다른 샤드에서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각 샤드의 지역에 따라 시간대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일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만약 여러분이 꼭 묻고 싶은 질문이나 피드백과 같은 건의 사항이 있다면, 이 글타래를 통해서 질문을 공유하거나 대리 질문 등을 부탁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참여하지 못하시는데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본 글타래를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시고 여러 부분에서 좋은 질문이나 피드백이 나올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개발팀으로써도 아주 좋은 기억으로 남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저도 영어가 유창하지 않지만 참여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으나 만약 어려운 경우, 영어가 유창하신 분 중 통역을 도맡아 해주실 분이 계시다면 글타래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 EM NihilEM Nihil Posts: 258Event Moderator
    참고: 아리랑 샤드와 발해 샤드 M&G에서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아리랑 샤드와 발해 샤드 통합 계획은 없습니다. 이는 각 샤드에 존재하는 주택으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통합 계획에 관련해 질문이 있으시다면, 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여러 샤드에서 이미 단호히 답변했기에 미리 참고하실 수 있도록 댓글로 남깁니다.
  • MonteMonte Posts: 1
    지난 이벤트때 25일 자정즈음이라고 말씀듣고 기억하고 있다가, 지금 블랙손 성에 와서 기다리고 있는데 현재시각 25일 11:40분 인적이 드문 것을 보니 또 구체적인 일정을 보내 제가 20분 더 기다리면 그 자정은 25일 아니라 26일이 되는 것을 망각했던 것 같습니다. 세계시각을 보니 (털썩) 이미 미동부시각으론 25일 9:40분! 아뿔사! ㅠㅠ
  • EM NihilEM Nihil Posts: 258Event Moderator
    Monte said:
    지난 이벤트때 25일 자정즈음이라고 말씀듣고 기억하고 있다가, 지금 블랙손 성에 와서 기다리고 있는데 현재시각 25일 11:40분 인적이 드문 것을 보니 또 구체적인 일정을 보내 제가 20분 더 기다리면 그 자정은 25일 아니라 26일이 되는 것을 망각했던 것 같습니다. 세계시각을 보니 (털썩) 이미 미동부시각으론 25일 9:40분! 아뿔사! ㅠㅠ
    에구... 제가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해드렸어야 했던 것 같네요. 행사 내용을 정리해드리고 싶지만 이번엔 저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석을 못해 내용을 알 수가 없네요. 혹시라도 참여하신 분이 계시다면 본문을 통해 공유해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