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포럼 이용 관련 질의

EM NihilEM Nihil Posts: 258Event Moderator
edited February 2021 in Arirang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그동안 EM 블로그를 통해서 새로운 소식 및 이벤트 공지 등을 올리면서 커뮤니티와 소통을 해왔습니다. 그러다 UO.com 리뉴얼 이후, 아시다시피 포럼으로 편입되어 EM 블로그는 아카이브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벌써 어느덧 1년이 되었습니다.

다만 지난 이벤트 이후 이야기를 나누던 과정 중에서 현재 포럼보다 EM 블로그를 다시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 걸 알게 되었고, 이에 대한 의견으로 가장 먼저 포럼은 접근성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되어 메인 홈페이지에서 포럼 그리고 아리랑 샤드로 찾아오는 과정이 까다로워 사람들이 까다롭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블로그와 같이 각 분류별 정보 세분화가 어렵다는 의견도 제시되었습니다. 또 아이러니하게도 제가 해당 포럼에 많은 게시글을 올리다보니 포럼 자체가 뉴스란이 되어 오히려 일반 글을 올리기 어렵게 되어 포럼으로써의 기능을 상실한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몇 가지 의견이 추가적으로 있었지만, 기타 의견은 조금 공감하긴 어려운 부분도 있어 생략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에 제시된 부분들에 공감도 합니다. 실제로 이와 같은 부분으로 다른 샤드에선 별도의 소셜 미디어나 블로그를 이용하는 샤드도 있긴 합니다. 어쨌든 향후 공식 홈페이지가 보다 더 언어나 지역별로 별도의 메인 페이지와 통합 포럼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하진 않을까 하는 제 예상도 빗나간 게 사실이고, 이에 대한 기약이 없다는 사실은 저로 하여금 이런 고민을 크게 하기도 합니다.

다만 동시에 한편으론 다시 블로그로 돌아가게 된다면 다시 통합에서 분리가 되는 셈이고, 또 과거 사용하던 울티마 온라인 도메인이 다른 사람이 차지해 아마도 도메인은 이전으로 돌아가기도 어렵습니다. 그래도 차라리 투트랙으로 새소식은 블로그에 기타 일반 플레이어나 의견 등은 포럼을 이용하자는 투트랙 의견도 있었습니다만, 더 복잡해지는 건 아닌가 생각도 됩니다.

이에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이 제시된다면 좋겠습니다. 설문 조사 기능을 첨부하오니 만약 의견을 나누기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설문 조사에만 참여해주셔도 되고 제 메일로 의견을 보내주셔도 됩니다. 만약 별도의 의견이나 제안 등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조사 기간은 1월 마지막 날까지 진행됩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